옵션 계약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거래 당사자 양방이 가격에 동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가격을 행사 가격 또는 행사가라고 합니다. 행사가는 콜 옵션의 경우 매수 시, 풋옵션의 경우 매도 시, 옵션을 행사할 때 적용되는 가격으로 계약 시점에서
미리 지정하는 가격이라고 합니다.
※ 행사 가격 범위는 무엇인가?
옵션 거래 시에는 거래소가 미리 지정한 일정 간격의 행사가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행사가 간격 범위는 기초 선물 계약에 따라 달라집니다. 선물이 이 간격
사이에서 계속 거래될 수 있기는 하지만 거래소는 시장의 유동성 및 시장 상황에 따라
부합하는 옵션 행사가 및 간겨을 꾸준히 모티터 하고 관리를 한다고 한다.
각 상품 구조 및 시장 필요에 맞는 고유한 가격 간격 규칙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상품의 경우는 다른 가격이 적용될 뿐만 아니라 몇몇 상품의 경우에는 같은 상품이라도
만기 시점에 따라서 간격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면 옥수수 선물 옵션은 선물 계약 만기 기준 2개 근월뭉의 경우 간격이 5센트이며 3개월부터 그 이후 시점에 만기되는 월물의 간격은 10%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다수 옵션 상품의 전체 행사가 범위는 선물의 전날 일일 결제 가격에 의해
결정이된다고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시장 변동으로 인해 전체 범위가 초기 상장 범위를 넘어
확대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만기일이 가까워지면 행사가 간격이 더욱
정밀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 행사 가격 범위 예시는 어떻게 될까?
12월에 만기되는 가상 계약을 확인 해보겠습니다. 옵션 계약 개시 시점에는 10포인트 간격과 40포인트 범위의 가격 규칙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기초 선물 계약이 100포인트 주변에서 거래 중이라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해당 옵션의 가격 범위는 80, 90, 100, 110, 120으로 지정된다.
기초 선물 계약의 가격이 변동함에 따라 본 거래소는 가격 간격과 행사가 범위를 모니터하고 조정 할 것이라고 합니다.
1분기 후 시장 가격이 83포인트로 하락함에 따라서 70의 행사가가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3분기 중 선물 계약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해당 계약만기가 가까워지면서 거래 활동이 증가한다. 추가 행사가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80~100포인트 사이에 1포인트 간격 상품이 제공된다. 4분기에 이르면서 시장이 계속 상승했고 100~110 사이의 1포인트 간격 상품이 필요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