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참가자들은 수익 또는 리스크 헤지를 목적으로 선물 시장에서 거래한다고 합니다. 각 시장마다 가격과 규모의 변동폭 산출 방식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트레이더라면 본인이 거래하는 시장의 손익 계산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각 계약의 이익과 손실을 산출할려면 계약 규모, 틱 사이즈, 현재 거래가격 그리고 매매 시점의 가격을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서 설명드리면 WTI 원유 선물은 석유 1천 배럴의 기대 가치를 표시한다고 하면 WTI 선물계약은 1배러당 달러 가격으로 호가 된다. 최소 틱 사이즈는 0.01달려이다.
※ 현재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WTI선물의 현재 가격이 54달러라고 하면 해당 계약의 현재 가치는 석유 1배럴의 현재 가격에 계약 규모를 곱하여 산출한다고 합니다. 이 예시에서는 현재 가치는 이와 동일하게 산출한다. < $54 × 1000 = $54,000 >
※ 1틱 변동폭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1틱의 달러 가치 변동은 틱 사이즈에 계약 규모를 곱하여 산출을 하면됩니다.
WTI의 1틱 변동을 달러 가치로 산출하면 $0.01 × 1000 = $10 입니다.
※ 산출법 예시에 대해 알아보자
특정 거래의 손익은 1틱 변동의 달러 가치에 선물계약을 매수한 이후 발생한 틱의 변동폭을 곱하여 산출해야됩니다. 이러한 산출법은 계약당 손익을 발생시키며 이 수치에 본인이 소유한 계약 수를 곱하여 해당 포지션의 총 손익을 산출한다고 합니다.
※ 포지션의 가치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계약의 규모는 트레이더가 매매한 특정 선물계약의 손익에 상당한 승수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선물시장에서 특정 표지션을 취하기에 앞서서 일체의 가격 변동이나 시장 변동성이 미결제 약정 포지션의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해당 계약의 평균 가격 변동폭 및 틱 가치 변동을 고려하여 일반적인 변동폭과 그 값을 파악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면 14일 평균 변동성 지표는 ES의 경우 15,은 선물(SI)의 경우 0.32 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