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기초체력에 대한 유가의 중요성은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다고합니다. 유가가 상승하고 하락함에 따라서 인플레이션도 같은 방향으로 변동이 된다고 합니다. 에너지는 난방에서 제조, 운송에 이르기까지 모든곳에서 사용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석유 비용이 상승하면, 많은 소비자 제품들과 더불어 전반적인 생활비가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고유가시대에 연준은 금리까지 조정하여 추가 인플레이션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석유와 전반적인 미국 경제가 근본적으로 상호 연결되어 있다는
한 가지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알리고즘 트레이딩과 퀀트 트레이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수요와 공급의 기본적인 원칙은 항상 유가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열쇠이다. 공급을 모니터링 할때에 에너지 거래자들은 특히 미국내와 해외 원유 재고량을 보고하는 주간 EIA 원유 재고보고서를 집중 한다고 합니다.
이 보고서는 미국 에너지 관리청에서 동부시간으로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에 발표한다고 한다. 트레이더들은 또 통부표준시간으로 화요일 오후 4시 30분에 미국석유협회에서 내놓는 API 주간 통계 보고서를 참고 한다고 합니다.
미국의 원유 재고와 정유사업에 관련된 데이터는 물론 자동차용 가솔린, 항공연료 등유, 증류 연료, 중유 등 4대 주요 석유제품의 생산, 수입, 재고와 관련되어 있는 데이터들도 포함된다고 한다. 추가로 미국의 전체 석유굴착 장치를 발표하는 주간 베이커휴즈 석유굴장치 통계도 향후 미국내 석유 생산과 재고의 지표로 제공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간 단위로 발표되는 이런 보고서들이 미국의 현재 석유 공급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자료들이지만 트레이더들은 국제 정치와 정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중동에서는 석유수출국기구가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여 생산 할당과 유가에 대한 통제력을 행사 한다고 합니다.
세계 석유의 60%를 통제하는 OPEC의 정책 변화는 세계 석유 수급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고 한다. 에너지 시장을 전망할 때 가장 큰 어려운 가운데 한 가지는 수급이 여러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서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됩니다.
지정학적 긴장, 겨울난방과 여름의 차량 주행등 계절적 요인, 정유공장의 가동 중단, 그리고 미국뿐만아니라 해외에서 발생하는 세계적인 사건들도 수급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는 성공적인 원유 트레이더들은 산유지역의 정치적인 이슈들을 상세히 이해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정유 과정에 대해서 기술적인 이해도가 높다고 볼 수있습니다.
반면에 API와 EIA가 내놓는 재고 업데이트는 상대적으로 분석이 덜 필요하다고 한다. 본질적으로 만일 EIA가 발표하는 원유 공급 재고량 증가가 기대치를 상회할 경우, 이는 공급력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원유 가격은 하락할 수 있다고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공급이 기대보다 약하다는 보고는 수요가 더 강하다는 것을 내포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