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

GDP는 무엇일까?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개미왕 김성욱 2022. 4. 21. 10:47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주제는 국내총생산인 GD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GDP는

거래월에 제일 중요하고 많이 언론되는 데이터이라고 합니다. 특정 기간내 한 국가가 생산한 최종 재화와 용역의 가치를 평가하게 되고 실제 결제 성장에 대해서 엄청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1. 동행지표들은 경제의 현 상황을 강조한다고 합니다.

2. 선행지표들은 경제가 나아가는 방향을 보여 준다고 합니다.

3. 후행지표들은 경제활동 전반에서 최근에 나타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후행지표임에도 불구하고 GDP 보고서는 경제 건전성을 측정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폭넓게 고려되고 경제가 성장하는지 축소하는지 또 어떤 경우에는 불황을 겪는지를 제일 직관적인 방식으로 밝혀준다고 합니다.

 

GDP보고서는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 어떠한 정보가 가장 시장을 움직이게 하는 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GDP 연간성장률 지표는 무엇인가?

 

연간 GDP역시 주요하게 다루어지는 수치로 알려져 있고 시장이 제일 먼저 그리고 우선적으로 집중하는 수치일 것이라고 합니다. 어떤 데이터든지 수치가 시장의 컨센서스와 일치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조사에 참여하는 애널리스트들의 기대 범위를 아는 것이 유용하다고 합니다. 기억해야될 부분은 기대치 중위값에서 크게 벗어날수록 매우 취약한 반응을 보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라고 합니다.

 

※ 수정치 발표는 무엇인가?

 

정기적으로 GDP는 수정이된다고 합니다. 이 보고서가 특히 수정이 많이 되는 이유는 추정치 혹은 1차 자료등으로 불리우는 첫번째 자료 때문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자료는 정해진 분기가 끝나는 첫 달에 발표가되고 대략의 추정치인 다양한 수치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이런 추정 데이터는 추가 정보가 나타남에 따라서 이후 매 두 달에 한 번씩 수정이되고 그 결과 2차 또는 마지막으로 3차 GDP 자료가 발표된다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시장은 전망치 또는 1차 발표에 제일 크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최종 보고서가 알려질 때쯤에 수치는 이미 어느 정도 시장에 반영 된 상태이라고 합니다.

※ 개인소비지출은 무엇인가?

 

미국 경제가 전반적으로 소비 및 서비스 중심의 성격을 가지고 잇다는 점에 비추어 볼때 개인 소비지출이 국내 총생산의 68%를 차지 한다고 합니다. 그런 결과는 PCE 역시 데이터가 발표될 때 확인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변수 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 주제인 GD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이였습니다.

 

※ HTS (Home Trading System)
해외선물옵션투자, 시작하고싶다

※해외선물옵션투자에 대해 알고싶다!
밴드
https://band.us/@clm333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고 정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pOgngGd

#해외선물 관련 초보자를 위한 기초 지식을 쌓고 싶으시다면
https://clm22.tistory.com/ 해당 링크를 통해 정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