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기본

국채 리스크의 측정 방법은 어떻게 될까?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개미왕 김성욱 2022. 5. 3. 14:47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주제는 국채 리스크의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시스포인트 값과 듀레이션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이론적 제약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미국 국채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기관투자가들은 종종 이 개념들을 이용해서 금리 리스크로 부터 포트폴리오를 헤지한다고 합니다. 이 과정은 포트폴리오 면역이라고도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채권 트레이더 과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리스크를 측정할 때 베이시스 포인트 값과 수정 듀레이션과 같은 한 두 가지의 잣대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벨류 베이시스 포인트또는 베이시스 포인트 벨류는 해당 채권의 수익률이 1bp 움직일때 변화하는 값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미 달러화 표시채권의 경우에는 0.01포인트에 대한 달러 금액인 달러 벨류 01로도 나타낸다고 합니다.

 

쉽게 예를들어서 10년물 채권이 현재 만기수익률이 1.30%이고 DV01이 액면 1백만 달러 당 $859라고 하면 수익률이 1.31%로 0.01% 상승하게 되면 해당 채권의 가격은 1백만 달러 액면짜리가 $859만큼 하락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 DV01의 계산은?

 

DV01은 개별 채권을 대상으로 산정할 수 있고, 또 전체 포트폴리오의 평균 DV01도 산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쉽게 예를들어서 설명을 드리면 2년물 국채의 DV01이 액면 1백만 달러에 대해서 $185라고 하면 30년물 국채의 DV01은 액면 1백만 달러에 대해서 $2,131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수정 듀레이션은?

 

수정 듀레이션은 해당 기초자산 수익률의 1% 즉 100bp 변화에 따른 손익 변화의 백분율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앞에서 언급한 10년물 국채를 생각해봤을때 만약 이 국채의 듀레이션이 8.95이고 수익률이 1.30%에서 2.30%로 1.0%만큼 상승한다고 하면 우리는 이 국채의 가치가 8.95%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국채 DV01
초장기 30년물  $289.34
30년물 $213.14
울트라 10년물 $115.84
10년 $76.55
5년물 $47.94
2년물 $36.97

 

일반적으로 만기가 길수록 가격의 민감도와 리스크도 커진다고 합니다. 듀레이션은 이런 리스크를 정확하게 측정한다고 합니다. 트레이더와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늘 여러분의 포지션이나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그 베이시스 포인트 값과 수정 듀레이션이 얼마인지를 말을 한다고 합니다.

※ 내재 베이시스포인트 값과 내재 듀레이션은 무엇일까?

 

미국 국채 선물도 역시 내재 듀레션과 내재 베이시스 포인트 값으로 표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국채 선물의 베이시스포인트 값과 수정 듀레이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려면 미국 국채선물 계약의 최저가 인도증권의 개념으로 돌아가야 됩니다. 투자자분들은 이전 모듈에서 미국 국채선물 계약의 최저가인도증권이 매도 포지션 보유 측에 계약 만기 시에 인도할 수 있는 제일 경제적인 적격 채권이라고 배운 것을 기억하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인도까지 끝까지 가는 시장참가자는 거의 없고 사실 매우 적어서 보통 미결제약정의 5% 미만이라고 합니다.

 

CTD 채권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로서 첫번째  선물계약은 CTD 채권과 같은 거래형태를 보인다는 것과 둘째 이 CTD 채권과 그 채권의 전환계수를 이용해서 해당 계약의 내재 BPV를 산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선 미국 국채의 최저가인도증권을 알아내면 해당 증권의 액면 $10만당 베이시스포인트 값을 산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는 $10만을 사용하는 이유는 계약 당 $20만의 액면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2년물을 제외하고는 미국 국채 선물 계약들이 계약 당 기초자산 액면을 $10만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선물계약의 CTD를 알아내면 그 BPV를 산정할 수 있고 전환계수를 이용해서 해당 계약의 내재 BPV를 산정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 5년물 선물계약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최저가인도증권은 2021년 5월 31일 만기 1.375% 발행중권으로서 $10만 당 베이시스포인트 값은 $42.45이고 전환계수는 0.8317이라고 예를 들겠습니다. 이 선물계약의 BPV를 산정하려면 동 최저가 인도증권의 BPV를 그 전환계수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BPV 선물계약 = BPV최저가인도증권 ÷ CF

 

이 사례에서는 BPV선물계약 = 42.45 / 0.8317 = 계약 당 $51.04가 된다고 합니다.

 

우선 미국 국채 선물의 내재 BPV를 산정하게 되면 이를 이용해서 포트폴리오의 현물 증권에 대한 적절한 금액 가중 헤지비율을 산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선물계약 간의 스프레드 비율도 산정할 수 있어서 금액 가중 수익률곡선 거래를 구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금리 거래자들과 리스크 매니저들은 베이시스포인트 값과 수정 듀레이션을 이용해서 시장 리스크를 측정한다고 합니다. 미국 국채증권에 기초한 선물계약은 해당 계약의 시세 형성에 대한 자세한 지식이 없어도 단순한 계산만으로도 내재 베이시스 포인트 값과 내재 수정 듀레이션으로 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물계약의 최저가인도증권을 알아내는 것이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번포스팅 주제인 국채 리스크의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이였습니다.

 

※ HTS (Home Trading System)
해외선물옵션투자, 시작하고싶다

※해외선물옵션투자에 대해 알고싶다!
밴드
https://band.us/@clm333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고 정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pOgngGd

#해외선물 관련 초보자를 위한 기초 지식을 쌓고 싶으시다면
https://clm22.tistory.com/ 해당 링크를 통해 정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