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포스팅 주제는 하모닉 패턴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트레이더들은 가격 차트 패턴의 특정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서 기술 분석의 한 형태이라고 합니다. 이런 패턴들은 기저 자산에 대한 미래 가격 이동을 예측할때 사용된다고 합니다. 하모닉 패턴은 가성화폐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자산에 적용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모닉 패턴은 무엇일까?
하모닉 패턴은 가격 차트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구체적인 모양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트레이더는 이를 통해서 가격 행동을 이해하고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뿐만 아닌 반전 패턴을 확인해서 성공률이 높은 거래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모닉 패턴은 이를테면 주식과 같은 자산에 대한 여러가지 가격 활동 포인트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런 패턴은 엄청 체계적이고, 피보나치 비율을 응용해서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길이와 규모의 패턴을 확인해서 피보나치 비율을 적용해서 자산의 향후 이동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모닉 패턴은 상승또는 하락 구간이나 가격 이동 진행상황을 알려줍니다. 제일 흔한 하모닉 패턴에는 4개 구간 또는 4개 가격 이동 진행상황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구간이나 가격이동은 해당 시간대에 보이는 다섯개의 가격 포인트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구간의 길이는 정확히 수학적인 비율을 따르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수학적 비율은 피보나치 레벨로 나타나게 되고 하모닉 패턴에서 사용되는 되돌림 레벨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하모닉 패턴마다 나타나는 가격 이동에 따라서 피보나치 비율도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으로 가격이 역전될 가능성이 높은 잠재적인 반적 구역을 식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하모닉 패턴인 중요한 이유는?
기술적인 트레이더들은 가격 패턴을 연구를하고 여러가지 피보나치 비율을 적용시켜 핵심 포인트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선은 지지선과 저항선의 위치를 확인해주는 수평선이라고 합니다. 각 선마다 피보나치 비율이나 퍼센티지와 연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이전 이동으로 가격 되돌림이 얼마나 있었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전 추세의 방향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지만 그 가격은 추세가 지속되기 전 피보나치 비율 중 하나로 되돌아가는 것이 보통이라고 합니다.
피보나치 될돌림과 연장은 지지선과 저항선은 확인하고, 손절주문을 걸고 목표 가격을 설정하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하모닉 거래 지표가 된다고 합니다.
하모닉 패턴 유형은 무엇일까?
하모닉 패턴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고 합니다. 인기있는 하모닉 패턴들은 함께 시각화할 수 있는 다섯개의 가격표인트에 의존해서 특정한 기하학적 구조를 형성한다고 합니다. 이런 구조의 일부로 다섯개의 가격 포인트 중 특정 피보나치 비율을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다섯개의 가격 포인트를 보통 X,A,B,C,D 이라고 합니다.
하모닉 패턴 중 유명한 다섯개의 가격 포인트에는 가틀리, 버터플라이, 박쥐, 상어, 각 패턴마다 상승장과 하락장 버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상승장 버전은 매수가능 상황을 확인시켜주는 반면에 하락장 버전은 가능한 매도 상황을 확인 시켜줍니다.
※ 가틀리 패턴
상승장과 하락장 각각의 가틀리 패턴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상승장의 카틀리 패턴을 중심으로 가격은 최초 가격 포인트인 X에서 두번째 가격 포인트인 A로 이동또는 스윙을 한다고 합니다. 그 후 가격이 B로 조정또는 되돌림이 됩니다. 이런 상승장의 가틀리 패턴에서는 B가 XA스웡에서 0.618 피보나치 되돌림을 보여주어야 되돌림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즉, B는 X라는 가격에서 61.8% 하락해야 됩니다.
B에서 가격이 BC 구간을 통해서 0.382에서 0.886으로 AB간의 피보나치 되돌림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즉 C는 가격 A기준 38.2%에서 88.6%가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음 이동은 CD구간에서 하락하는 것입니다. CD는 AB에서 1.272부터 1.618로 피보나치 연장이 이루어진 모습이라고 합니다. CD는 AB구간 중 127.2%에서 161.8%가 됩니다. D는 XA 스윙에서 0.786 피나보치 되돌림이 일어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하모닉 패턴은 CD구간 이후 그 방향으로 반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상승장의 카틀리 패턴은 파란색 매수 화살표에서 나타내는 것처럼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역전을 예측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잠재적인 역전구간이나 패턴완성구간을 참고해서 거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버터플라이 패턴
하락장에서 버터플라이 패턴을 검토해보면 가격은 x에서 a로 스윙하며 내려간다고 합니다. ab구간의 상승파는 xa 스윙 기준 0.786으로 되돌림이 일어난 모습이라고 합니다. cd는 ab에서 1.618부터 2.24로 피보나치 연장이 이루어진 모습이라고 합니다. cd는 xa 스윙에서 1.27부터 1.618로 연장이 이루어진 모습이라고 합니다. d -역전구간 -는 숏 거래를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이라고 합니다.
※ 박쥐 패턴
처음에는 xa 스윙을 통해 가격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b는 xa를 기준으로 382%에서 50% 정도 복귀한다고합니다. bc는 그 후는 ab를 기준으로 38.2%에서 88.6% 정도로 복귀한다고 합니다. cd는 ab에서 168.2% 부터 261.8%로 피보나치연장이 이루어지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d는 xa를 기준으로 되돌림이 88.6%발생한 지점이라고 합니다. d가 숏을 칠 수 있는 구간이 된다고 합니다.
※ 상어 패턴 (하모닉 충격파)
5개의 포인트를 중심으로 한 이런 하모닉 패턴에서 중간에 살짝 솟아있는 혹 같은 모양이 상어의 지느러미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패턴은 하모닉 충격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상승장 패턴은 좌측에 하락장 패턴은 우측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하모닉 패턴 치트 시트는 무엇일까?
하모닉 패턴은 엄청 많고 그 안에 지켜봐야 할 상세한 가격 행동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패턴 인지를 돕고 올바른 하모닉 패턴을 간단히 식별하기 위해 일부 트레이더는 하모닉 패턴 치트 시트를 사용다고 합니다.
이런 시트는 여러가지 하모닉 패턴을 보여주고 상승장과 하락장 버전부터 다양한 가격 스윙 및 구간마다 필요한 피보나치 비율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이번포스팅 주제인 하모닉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이였습니다.
※ HTS (Home Trading System)
해외선물옵션투자, 시작하고싶다
※해외선물옵션투자에 대해 알고싶다!
밴드
https://band.us/@clm333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고 정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pOgngGd
#해외선물 관련 초보자를 위한 기초 지식을 쌓고 싶으시다면
https://clm22.tistory.com/ 해당 링크를 통해 정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매매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열침체지표 (BLASH)는 무엇일까?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0) | 2022.05.25 |
---|---|
엘더레이 강도지수는 무엇일까?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0) | 2022.05.25 |
ATR 보조지표는 무엇이지? (해외선물개미왕 김성욱) (0) | 2022.05.24 |
터틀트레이딩 매매규칙은 무엇이지?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0) | 2022.05.20 |
이동평균 오실레이터는 무엇일까?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0) | 2022.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