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경제용어] 양적긴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by 개미왕 김성욱 2022. 7. 29.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포스팅 주제는 경제용어인 양적긴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양적긴축이란 무엇일까?

 

양적긴축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이단 양적완화에 대해서 알아봐야됩니다.

 

연준은 경기침체, 금융시장 충격 발생 시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서 양적완화라는 통화 완화 정책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양적완화는 미국 국채, MBS를 매월 일정 규모로 매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시중에 유동성이 공급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주식 시장은 반등하고, 실물 경제도 회복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연준은 2020년 3월에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금융위기가 발생하자 양적완화를 시작한 바 가있다고 합니다.

 

양적완화로 인해서 연준이 보유한 미 국채, MBS규모는 증가하는데, 양적긴축은 이렇게 늘어난 국채, MBS 보유 규모를 점차 줄여나가는 것을 뜻합니다. 보유 규모를 줄이는 방법은 만기가 도래한 국채, MBS에 재투자하지 않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경우에 따라서 보유 국채,MBS를 매각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연준은 보유한 채권의 만기가 도래했을 때, 아직 만기에 이르지 않은 다른 채권에 재투자하는 방법으로 보유 채권 규모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양적긴축은 이러한 재투자를 하지 않음으로써 보유하고 있는 국채, MBS 규모를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시중의 유동성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 양적긴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연준은 양적긴축에 나서기 전에 양적완화 규모를 점차 줄여가는 테이퍼링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테이퍼링 과정이 끝난 후 양적긴축 필요성에 대해서 검토하고 이를 시작하게 된다고 합니다.

 

연준이 양적긴축을 시행하는 이유는 경기 과열로 물가 상승률이 급격히 높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양적긴축과 같은 통화 긴축 정책을 통해서 시중의 유동성을 줄이고 이를 통해서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연준이 이전에 양적긴축을 시행할 때는 금리인상도 함께 단행되었다고 합니다.

연준은 2021년 11월부터 테이퍼링을 시작했는데, 최근 공개된 2021년 12월 FOMC 의사록에서는 테이퍼링을 2022년 3월까지 끝낼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합니다. 또 2022년 내에 양적긴축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도 언급이 되었다고 합니다.

 

※ 양적긴축 영향은 무엇인가?

 

연준이 양적긴축을 시행하게 되면 시중의 유동성이 줄어들게 되어서 글로벌 주식 시장에는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연준이 양적긴축을 시작하는 시기는 미국 경제의 호황기인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미국의 경기 호황으로 기업들의 실적은 성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기업들의 실적 성장세가 유동성 축소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상쇄한다고 하면 미국 증시는 양호한 흐름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연준의 양적긴축, 금리인상이 어느정도 지속될 경우에는 미국 증시에도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 증시의 경우는 예상이 다소 복잡하다고 하비다. 한국 증시는 미국 증시 영향 외에도 중국 증시, 메모리 반도체 사이클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경기 호황은 한국 증시에 긍정적인 요인이있지만, 중국 증시, 메모리 반도체 사이클 전망에 따라 한국 증시의 향방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 주제인 양적긴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이였습니다.

 

※ HTS (Home Trading System)
해외선물옵션투자, 시작하고싶다

※해외선물옵션투자에 대해 알고싶다!
밴드
https://band.us/@clm333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고 정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pOgngGd

#해외선물 관련 초보자를 위한 기초 지식을 쌓고 싶으시다면
https://clm22.tistory.com/ 해당 링크를 통해 정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