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선물 기본

곡물의 계절성에 알아보자!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by 개미왕 김성욱 2022. 4. 27.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곡물의 계절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곡물 과 유지종자는 무엇일까?

 

농산물을 거래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계절성이 매우 중요한 개념이 된다고 합니다. 매년 특정 시기에 보이는 수급의 주기적인 패턴은 거래 결정을 내리는 데에 중요한 고려상황이라고 합니다. 계절성에 따른 수급의 주기적인 패턴의 뚜렷한 차이들을 이해하는 것은 이들이 수급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인 가격의 차이가 곡물 생산년도 전반에 걸쳐서 일어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합니다.

 

※ 올드 크롭 과 뉴 크롭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옥수수, 대두, 밀의 표준화된 선물 계약원들은 그 기초 곡물의 파종, 수확, 마케팅에 관해서 계절적 패턴을 반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선물월들은 또 특정 시기의 공급량 출처를 가리키고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와 대두의 경우에는 봄이고 겨울밀의 경우에는 가을인 파종 달 동안에는 최종이용자가 매매할 수 있는 곡물의 출저는 이미 수확된 지난 해의 수확철의 것을 올드 크롭이라고 합니다.

그반면에는 겨울밀의 경우에는 통상 7월이고 옥수수와 대두는 통상 11월과 12월인 수확 달 동안에는 새로 수확된 곡물이 시장에 나오며 공급량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뉴 크롭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각 곡물 상품은 하나의 뉴 크롭 선물인도월이 있고 나머지 모든 선물월은 올드 크롭 월이라고 합니다.

 

직관적으로 곡물선물의 원월물은 현재의 곡물, 근원물보다도 더 비싼 가격으로 거래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실수 있는데요. 이는 원월물에는 보유비용, 저장 비용 등이 추가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곡물시장을 뉴 크롭 월과 올드 크롭월에 걸쳐서 자세히 관찰하면 반드시 그렇지만 않은 이유를 이해하게 된다고 합니다. 올드 크롭월 동안에는 보통 공급량이 적어서 원월물인 뉴 크롭월에 비해서 곡물 가격이 더 높은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뉴 크롭이 수확되며 또 다시 공급량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계절성 요인으로 대부분의 곡물시장이 뉴 크롭월 동안에 최저가를 보이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라고 합니다. 밀 시세는 봄에서 7월 수확까지는 하락하는 경향이 있고 수확철 이후저점에서 가을과 겨울에 걸쳐서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대두의 경우에는 수확이 9월에 시작되어서 10월을 지나 11월 중순까지도 계속된다고 합니다. 대두는 가격이 7월~8월에 하락하기 시작하고 2월 휴경기를 지난 다음 해 여름의 계절성 고점에 이르기까지 계속하여 약세를 보인다고 합니다. 대두박과 대두유도 마찬가지로 대두와 같은 계절성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의 경우에는 제일 두드러진 계절 추세는 7월경에 시세가 최고점에 근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신곡 수확량의 불확실성 때문에 이후에는 여름 중순부터 수확철까지는 시세가 하락한다고 합니다.

 

이 차트는 옥수수 선물의 정상적인 가격곡선으로 투자자분들에게 가격변동 추세에 대해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게 해줄꺼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 주제인 곡물의 계절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선물 개미왕 김성욱 이였습니다.

 

※ HTS (Home Trading System)
해외선물옵션투자, 시작하고싶다

※해외선물옵션투자에 대해 알고싶다!
밴드
https://band.us/@clm333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고 정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pOgngGd

#해외선물 관련 초보자를 위한 기초 지식을 쌓고 싶으시다면
https://clm22.tistory.com/ 해당 링크를 통해 정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